ID
  PW
회원가입    ID/PW찾기

잡지소개
이달의주요기사
전체기사보기

 

등록일: 2019/05/01 조회: 2974
[세금박사 5월호-파워상담실] 상속세와 양도소득세 관련 질문 드립니다
[Q] 가족구성: 부(18년 12월 사망), 모, 형, 본인
1. 아버지의 사망 후 어머니 명의로 집과 토지의 상속 등기를 마친 상태 입니다. 상속재산은 배우자인 어머니로 모두 상속을 하였는데 상속세 면제 최대금액이 10억원이 맞는지요? 상속세 신고 시 토지 및 집(단독주택) 둘 다 감정평가를 한 뒤 신고해야 하나요? 구청에 취득세를 내면서 나온 금액으로 상속세 신고를 하는 것이 맞는지요? 그리고 감정평가는 두 곳 이상 감정을 받아야 하는지요?

2. 아버지 생전에 개인적인 문제로 제가(당시 결혼 후 1주택 소유함, 주거 및 출퇴근은 소유 주택에서 생활) 아버지 소유의 집으로 주소이전을 한 상태였습니다.
아버지께서 돌아 가시고 2개월 후 다시 제 소유의 집으로 주소 이전을 하였는데 혹시 상속받은 집을 어머니가 파실 때(아버님 사망 후 6개월 후) 양도소득세가 발생하나요?

또한 농업경영체 및 농지원부 등록하여 자경하였으며, 토지 소유 기간은 부부공동명의로 8년이 넘었습니다. 아버지 사망으로 어머니가 아버지 소유분까지 상속 받았으며, 토지 감정평가를 받지 않고 공시시가로 상속세 신고를 하고 차후 토지를 매매 할 경우 양도소득세가 발생하나요?

[A]
1. 상속세
상속세는 사망한 달 말일부터 6개월안에 상속세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배우자와 자녀가 모두 있는 경우 최소 10억원이 공제됩니다. 매매사례금액이 없고, 감정을 받지 않으면 기준시가가 적용되며, 소액자산은 1개의 감정으로도 인정됩니다. 상속세 신고는 검토사항이 많습니다. 반드시 가까운 세무회계사무실에서 상담을 받고 나서 신고 및 납부하세요.

2. 양도소득세
단순히 전입신고만으로는 동일세대가 아니지만 관련사항은 타당한 사유와 출퇴근과의 거리나 소비형태를 통해서 소명이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상속 후 6개월 이내 양도하는 경우 상속세가 증가하지만 양도소득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기준시가로 상속신고가 된 후 6개월 이후 매매하는 경우 양도소득세는 발생하며, 면제받고자 하신다면 직업이 없는 상태에서 8년이상 자경을 입증하셔야 합니다.



선발행매출세금계산서의 수입금액 인식 및 회계처리

[Q] 거래처와 계약 등의 조건으로 2018년 12월 31일자로 매출세금계산서를 선발행하였고, 대응원가와 거래대금 전액은 모두 2019년 4월 30일에 저희 법인통장에 입금 되었습니다.

기업회계나 법인세법 상 수입금액시기(매출)를 언제로 인식해야 하는지요? 만약 2019년 귀속으로 매출 인식할 경우 2018년 귀속 법인세 결산 시 12월 31일에 선 발행한 매출세금계산서의 회계처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A] 선수금에 해당하며 매출이 확정되는 날에 선수금과 대체합니다. 부가가치세는 매출로 신고하고 법인세나 소득세 수입금액조정에서 선수금으로 조정하면 됩니다. 다음 해에도 매출액과 부가가치세 신고와 차액을 선수금매출로 조정하여야 합니다.
 

서울시 서초구 서초3동 1579-9 홍인빌딩2층  Tel:02-3471-7070  Fax:02-3471-5252
효림회계법인
copyright ⓒ 2019 BizNtax All right Reserved